본문 바로가기
독일

독일 유학 DoSV로 지원하기 1단계 - hochschulstart.de 가입

by Hella 2020. 9. 13.
반응형

 

 

 




독일 대학에 지원하는 방법에는 꽤 여러가지가 있는데, 지금까지 내가 파악한 것만으로 보자면 Uni-Assist를 통해서 하는 방법, DoSV(hochschulstart.de)를 통해서 하는 방법, 또는 모든 과정이 지원하는 대학으로 직접 지원하고 직접 결과를 받는 과정 등으로 나뉘어 있다. 이것은 학교별로 다르고 또 같은 학교 내에서도 학과별로 다르다. 이 포스팅에서는 DoSV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다. 독일어를 공부하면서도 빼곡하게 적힌 독일어를 보고있자면 머리가 아파지기 마련이므로, 스스로 정리도 할 겸 다른 분들에게도 시간 절약이 되길 바라며 정리를 해보았다. 기준은 2020년 7월 함부르크 대학 기준, 특히 코로나 상황이 반영된 내용이며, 이 내용은 개인이 번역한 내용이므로 무조건적으로 의지하지는 않으시길 바라며 본인이 지원하실 때에는 혹시 변경된 사항이 없는지 홈페이지의 최신 정보를 늘 더블 체크하시기를 바란다.



DoSV란?


Dialogorientierte Serviceverfahren의 약자로 하나의 분리된 대학 지원 절차를 의미한다. 하나의 대학에 지원해서 그 대학에서 합격 여부를 결정짓는 우리나라 대학들과는 좀 다른 방식인데, 예를 들어 함부르크 대학의 경우, 지원은 함부르크 대학으로 직접하되 실제로 입학 자격을 결정하는 것은 hochschulstart.de 라는 사이트와의 협업을 통해서 진행이 된다. 수험자 입장에서도 여러 군데 대학에의 지원 및 합격 상황을 한 곳에서 볼 수 있어서 편리하고 최종적으로 어느 곳으로 입학할건지에 대한 의사 전달도 이 홈페이지를 통해서 할 수 있는 듯 하니 처음엔 복잡해보여도 결국은 꽤 효율적인 시스템이 아닌가 싶다. 


hochschulstart.de 란?


그렇다고 모든 학과가 다 이렇게 진행되는 것은 아니고 같은 학교 내에서도 이 과정으로 학생 선발이 진행되는 과가 정해져 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hochschulstart.de 라는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을 하고 정보를 입력하면 본인이 지원한 내용과 입학 과정에 대한 모든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고 한다. 



지원은 어떻게?


앞에 이야기 했듯 DoSV과정은 각 대학과 hochschulstart.de 간의 협업으로 진행되어 업무 분담이 되어있다. 대학지원은 각 대학에 직접하고, 선발 과정은 hochschulstart.de를 통해 진행이 된다. 함부르크 대학은 자체 포털 사이트를 가지고 있어서 그 곳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지원을 하면 된다. 원래는 온라인으로 지원하고 난 후 실제 제출이 필요한 서류들의 사본을 한번 더 우편으로 보냈었는데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무조건 온라인으로 업로드하도록 규정이 바뀌었으며, 만약 우편으로 서류를 보내도 폐기처리 한다고 한다. (이 부분은 함부르크 대학만 해당하는 사항이며, hochschulstart.de 는 별도!)



지원을 시작해볼까?


아무것도 모르고 볼 때는 그저 복잡해 보였는데, 하나씩 하나씩 해결해 나가다 보면 어렵지는 않다.
DoSV 방식의 지원 및 선발 절차는 크게 4가지로 나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단계 hochschulstart.de 등록까지 알아보겠다. 


- 스텝 1: 등록
- 스텝 2: 지원
- 스텝 3: 조정 단계
- 스텝 4: 결정



1단계. hochschulstart.de 등록



hochschulstart.de 메인 페이지



일단은 hochschulstart.de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등록을 먼저 해야한다. 여기서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등록하면 BID(지원자 ID)와 BAN(지원자 인증 번호)를 받게 된다. 추후 지원 과정을 위해서 필요한 개인 식별 정보들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일반 홈페이지의 ‘회원가입’과 크게 다를 건 없는데 그래도 놓치는 정보가 있을까 싶어서 꼼꼼히 읽어보았다. 


*이 홈페이지에서 Registrierung은 사이트 회원가입을 뜻하고 Anmeldung은 대학 지원 관련 접수를 뜻한다.


회원가입 전 확인이 필요한 공지사항



- hochschulstart.de 홈페이지에서는 대학 지원 기간과 관계없이 등록을 할 수 있다. 즉, 기간에 상관없이 미리 등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 함부르크 대학 입학 신청 포털은 지원 기간에만 열린다. 만약 과거에 hochschulstart.de에 등록한 적이 있다면 그 정보를 그대로 이용하도록 한다. 

- 시험 성적등의 결과서는 추후 제출이 가능하니 가능한 빨리 등록을 먼저 하는 편이 좋다. 그리고 우편으로 서류를 보낼 때에는 서류들을 철하거나 커버를 씌우거나 고정시키는 그 어떤 것도 하지말고 그냥 날 것 그대로 보내야 진행 과정이 더 빨라질 수 있다고 한다.

- hochschulstart.de 에 등록할 때는 1번만 해야한다. 한명이 여러번 중복 등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등록한 정보만 접수가 되므로 주의한다. (예를 들어, 8월 1일에 등록해서 A대학, B대학으로 신청을 했다가, 8월 5일에 다시 새로 등록하면서 C대학을 신청하면 앞의 A, B대학에 신청한 내용은 전부 사라지고(복구불가) 맨 마지막에 한 C대학만 접수가 된다. 한 번 만들어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잘 기억해서 계속 동일하게 사용하거나 만약 불가피하게 다시 등록을 하게 된다면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이 모두 잘 등록되었는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 등록한 후에는 최대 12개학과까지 신청할 수 있다.

- 등록할 때는 최소한의 개인 정보 정도만 등록을 한다. 일반 회원가입과 똑같다.




국적(Staatsangehörigkeit)을 선택할 때 우리나라를 찾는데 좀 애를 먹었다. (독일 홈페이지마다 한국을 표기하는게 다 다르다...)
여기서는 Republik Korea라고 되어있었다. 





등록한 후에는 기입한 이메일 주소로 오는 확인 링크를 72시간 내로 눌러줘야 한다. 잊지 않도록 바로 하도록 한다. 





이메일에서 확인링크까지 눌러줘야 회원가입이 완전히 완료된다. 회원가입 단계는 어렵지 않게 끝이 났다. 사실 이게 뭐라고, 모르는게 나오고 복잡해보여서 계속 미뤘는데 뜯어보니 별로 어려운 것도 아니었다. 

(다음 2,3,4단계가 진행되는대로 추가로 업데이트 예정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구독해주시면 피드에서 바로 보실 수 있다.)




 

독일 유학 - DoSV로 지원하기 2단계

DoSV에 가입을 했다면(지난 포스팅 참조) 이제는 함부르크 대학 온라인 포털을 통해서 직접 대학 입학 지원을 해볼 차례였다. 함부르크 대학에서는 STiNE라고 하는 이름의 온라인 포털을 직접 운영

noeyway.tistory.com

 

 

*참고 내용

 

- 20/21 겨울학기 기준 함부르크 대학에서 DoSV로 지원가능한 학과는 다음과 같다.

 

 

- DoSV를 통해 함부르크 대학에 동시에 지원가능한 최대 학과 개수는 3개이다. (함부르크 대학에 직접 지원해야 하는 학과와는 중복해서 지원할 수 없다. 함부르크 대학에 직접 지원하거나(최대 1개 학과) 또는 DoSV로 최대 3군데 까지 동시지원할 수 있다. (함부르크대학 기준, 비유럽권 학생 기준)

 

- 함부르크 대학의  DoSV 관련한 정보 페이지 링크는 여기를 클릭하면 이동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