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독일 유학 DoSV 지원하기 3단계 - 우선순위 조정 및 입학 제안

by Hella 2020. 9. 13.
반응형

이미지 출처: unsplash @nate_dumlao



DoSV를 통해 한 개 학과에만 지원한 경우는 우선 순위를 조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입학 기준이 매년 바뀌고 명확하지 않은 독일 대학에 지원하면서 한 군데만 지원하기보다는 플랜B로 여러군데에 지원하는 분들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이 되고, 그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그럼 지원 기간이 종료되면 찾아오는 우선 순위 조정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자. 


 

DoSV 독일 대학 지원하기 3단계 - 우선 순위 정하기



우선 순위는 지원 기간 내에는 조정할 수 없다. 지원 기간이 끝난 이후에 ‘우선 순위 조정 기간‘이 바로 시작되며, 따로 정해져있다. 2020년 겨울 학기의 경우 8월 21일부터 9월 26일까지 이다. 대략 한달 정도의 시간이 주어지게 된다. 이 기간동안 내가 지정한 우선 순위에 따라서 최종적으로 가게 될 대학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규칙을 꼼꼼히 확인하고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1) 내 지원 상태 확인 - gültig oder nicht? 

일단 학교별로 요구하는 지원 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지원서 제출 뿐만 아니라 서류 우편 제출까지 꼼꼼히 챙기자) 선발 과정에 들 수 있다면 내가 지원한 학과 이름 옆 상태(Status)칸이 gültig라고 뜬다. 만약 지원을 했더라도 지원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곳이 있다면, 우선 순위 조정 기간에 들어가기 전에 누락이 된다. 지원 기간이 종료된 후 모든 지원에 대해 검토가 들어간다. 필요한 서류가 다 제출이 되었는지 등을 검토한 후에 선발 과정에 들어갈 자격이 충분히 갖추어진 지원이라면 상태 메세지에 gültig라는 표시가 뜨게 된다. 


(2) 가능한 빨리 우선 순위 정하기 - 화살표 클릭 클릭

우선 순위가 중요한 이유는 최종적으로 여러군데에 합격을 했다고 하더라도 내가 높은 우선 순위에 두었던 학교에만 입학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우선 순위 조정 기간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 본인이 선호하는 대학과 학과의 우선 순위를 정해놓고, 우선 순위 조정 기간이 시작된 첫째주 이내에 설정을 모두 완료해두어야 한다.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각 대학들의 입학 자격 부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이때부터는 ‚DoSV 우선 순위 규칙‘이 적용된다. (규칙에 대해서는 3번 설명 참고) 전체 우선 순위 조정 기간은 길지만, 이 기간동안 지원자만 우선 순위를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각 대학도 랭킹 리스트를 만들고, 조정 기간 내에 합격을 발표하고 서로 자리를 조율하는 과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꼭 선호하는 대학과 학과가 따로 있다면 우선 순위를 빠르게 지정해두어야 한다. 
우선 순위를 정하는 곳은 hochschulstart.de에 로그인한 뒤 ‘Meine Bewerbungen‘ 메뉴에 들어가면 내가 지원한 학과 이름이 나오는 표 아래에 우선순위 조정하기 메뉴로 가는 버튼이 있다. 


(3) DoSV 우선 순위 조정 규칙


1) 한개 학과만 선발 과정에 들어간 경우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우선 순위를 조정할 필요도 없고, 만약에 입학 자격을 얻는다면 바로 확정이고 입학 통지를 받게 됨.
입학 통지(Zulassungsbescheid)를 받았다면 기간 내에 맞춰 입학 등록을 해야한다. (입학 제안을 받은 것(Angebot liegt vor)과 입학이 확정된 것(Zugelassen)은 다르다. 입학이 확정되었다면 학교에서 정해둔 입학 신청 기간 내에 맞춰 입학 신청을 해야한다. 이 기간은 학교마다 다르며 1주에서 2주 등 다양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2) 두개 이상 학과에 지원했고 모든 학과에서 입학 제안을 받은 경우

자동으로 가장 1순위로 지정한 대학/학과에 한해 입학 자격을 얻게 되고 입학 통지를 받게 됨. (그래서 미리 가장 가고 싶은 곳을 잘 생각해서 우선 순위를 조정해 두어야 함)


3) 두개 이상 학과에 지원했고 일부 학과에 대해 입학 제안을 받은 경우

입학 제안을 받은 학과 중에서 낮은 우선 순위의 대학/학과의 입학 제안은 삭제 됨 (그 중 높은 우선 순위의 대학/학과만 남음)


출처: 함부르크 대학교 홈페이지 DoSV 설명



3번의 예시 사례. 

지원자 A가 총 4개 학과에 지원하였다고 가정해 보자.

4개 학과 중 우선 순위 3위의 학과에 대해 입학 제안을 먼저 받았다. (앞서 말했듯 학교별로 입학 제안을 주는 시기가 다름) 이 상황에서 우선 순위 2순위의 학교에서 입학제안을 받게 되면, 3순위 대학의 입학 제안은 바로 삭제된다. 아직 통보가 오지 않은 1순위, 4순위에 대한 가능성은 아직 남아있는 상황.

뒤이어 4순위의 학과로 부터 입학 제안을 받게 된다고 하더라도, 이미 2순위의 대학에서 입학 제안을 받았기 때문에 순위가 낮은 4순위 대학의 입학 제안은 바로 삭제되게 된다. 즉, 이미 4순위 대학보다 우선 순위가 높은 학과에서 입학 제안을 받았다면, 나중에 4순위 대학의 입학 제안을 받았더라도 입학할 수 없다.

그 뒤 1순위로 지원한 학과로 부터 입학 제안을 받으면, 2순위의 입학 제안도 자동으로 삭제된다. 

만약, 3순위 학과로부터 입학 제안을 받고 그 외의 학과로부터는 아무런 입학 제안을 받지 않은 경우라고 하더라도 조정 기간 동안 1순위, 2순위에서 자리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조정 기간이 끝날 때 까지는 기다려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순위 조정 기간에 내 우선 순위를 조정했다고 조정 기간이 끝날 때까지 손을 놓고 있으면 안되고, 주 3-4회 정도 수시로 들어가서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이메일로도 알람을 받도록 설정할 수 있다) 



(4) 입학 제안을 받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hochschulstart.de에서 이메일 알람을 받도록 신청해둔 상태라면 내 지원 상태에 변동이 생길 경우 이메일로 알람이 온다. 그러면 로그인 해서 Meine Bewerbungen에 들어가 상태란을 확인해 주면 되는데, ‚Angebot liegt vor’라는 메시지가 떠있다면(아래 이미지 참조), 입학 제안을 받았다는 뜻이다. 
만약 본인이 입학 제안을 받아들이겠다고 선택을 하거나 위의 DoSV 우선 순위 규칙에 따라서 자동으로 입학이 확정된 경우 Zugelassen이라고 나온다.
상태 메시지에 뜨는 메시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상태 옆에 알파벳 i가 적힌 박스를 클릭하면 설명을 볼 수 있으니 참조하길 바란다. 






(5) 우선 순위 조정 기간 종료 (9월 27일)

2020년 겨울 학기의 경우 2020년 9월 27일에 우선 순위 조정 기간이 끝이 난다. 조정 마지막 날 기준으로 입학 제안을 받았으나 아직 입학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학과가 있다면, 조정 기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가장 높은 우선 순위에 있는 학과로 입학이 결정되며, 9월 30일에 입학 통지를 받게 된다. 또는 우선 순위 기간 종료까지 아무 곳에서도 입학 제안을 받지 못했다면 9월 30일에 공식 거절 통지를 받게 된다. 


 

입학 제안을 받았을 때의 선택지


위에 설명한 3가지 DoSV 우선 순위 규칙에 의해 자동적으로 최종 입학 학과가 정해지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 전에(모든 학과의 입학 제안 여부를 받기 전) 받은 입학 제안에 대해 지원자는 아래와 같이 선택할 수 있다. 


A) 입학 제안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인다. 

예를 들어, 4개 학과에 지원했는데 그 중 2순위 학과에서 입학 제안을 받고 1순위 지원 학과의 입학 가능 여부를 기다릴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자발적으로 2순위 학과의 입학 제안을 받아들이고 입학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이 경우, 나머지 학과 (1, 3, 4순위 지원 학과)에 지원한 자리는 결과 여부에 상관없이 자동으로 취소가 되며 다른 지원자들에게 기회가 주어지게 된다. 

B) 끝까지 추가 입학 제안 통지를 기다린다. 

원한다면 우선 순위 조정 기간이 끝날 때 까지 기다릴 수 있다. 이 경우 주에 최소 2회 정도는 hochschulstart.de 홈페이지를 체크할 것을 추천한다. 이 때에는 복수의 학과에서 입학 제안을 받은 경우 우선 순위가 낮은 학과의 입학 제안을 자동으로 취소된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고 있어야 한다. 


 

 

Zulassungsangebot aktuell nicht möglich


지원한 학과 상태란에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뜬다면, 해당 학과에서 입학 제안을 받지 못하는 상태라는 의미이다. 즉, 불합격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 메세지가 뜬 학과라면 고려 사항에서 제외하고 gültig 상태인 학과에 집중해야 한다. 






이렇듯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익숙치 않은 대학 지원 시스템 DoSV, 부디 꼼꼼하게 잘 숙지하셔서 원하는 대학에 무던히 합격하시기를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