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독일 유학 DoSV로 지원하기 2-1단계 - 대학 포털로 지원하기

by Hella 2020. 9. 13.
반응형



DoSV에 가입을 했다면(지난 포스팅 참조) 이제는 함부르크 대학 온라인 포털을 통해서 직접 대학 입학 지원을 해볼 차례였다. 
함부르크 대학에서는 STiNE라고 하는 이름의 온라인 포털을 직접 운영하고 있다. 



- 함부르크 대학 지원 온라인 포털 STiNE 링크: [http://www.uni-hamburg.de/online-bewerbung]




회원가입은 지원 기간과 상관없이 미리 해둘 수 있지만 지원과 관련된 화면은 지원 기간이 되어야 볼 수 있다. 
독일 대학 학기는 여름 학기와 겨울 학기가 있고, 함부르크 대학의 대부분의 신입생 학기는 겨울에 시작한다. 


(2020 겨울학기 지원기간에 대하여)

원래는 겨울 학기(Wintersemester)의 지원 기간이 6월에서 7월 중순으로 고정되어 있었지만, 갑작스러운 COVID19 사태로 인해서 7월 1일 부터 8월 20일로 지원 기간이 대폭 연기되었다. 학교에 따라서는 지원 기간을 그대로 유지하되 서류 제출 마감 기한을 연장해준 곳도 있다고 하니 이것도 학교마다 상황이 다른 모양이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DoSV에 가입한 후 해야할 다음 단계는 (1)‘함부르크 대학 온라인 지원 포털(STiNE) 사이트에 회원가입하기 (2) DoSV와 연동하기 이다. 



STiNE 회원가입하기

회원가입을 하는 것은 크게 어려울 것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되어 이 부분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혹시나 독일어가 여전히 불편한 분이라면 페이지 오른쪽 중간 부분을 보면 영어로 언어를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STiNE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면 비밀번호를 이메일로 알려줄 것이다. 
이메일로 받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하되 자신만의 비밀번호로 변경을 해두고 잊지않게 잘 메모해두도록 한다.



hochschulstart.de 에서 BID/BAN 확인하기


다음으로 잊지말고 꼭 해야할 것은 두 사이트를 서로 연동하는 것이다. (DoSV 지원자에게만 해당)
두 사이트를 연동하는 방법은 hochschulstart.de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한 뒤 본인 계정에 부여된 BID, BAN 정보를 함부르크 대학 사이트에 등록하는 것이다. 
BID, BAN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참고로 BID, BAN 정보는 hochschulstart.de에 로그인할 때 쓰는 아이디와 비밀번호와는 전혀 다른 것이니 혼동하지 않도록 하자!... (나는 헷갈렸지만....)
정확한 BID/BAN을 확인하는 방법은 이렇다.



(1) hochschulstart.de 메인 화면 오른쪽에 있는 지원포털 바로가기(Zum Bewerbungsportal) 버튼을 클릭한다.



(2) 여러가지 확인 사항이 뜨는데 아직 읽어보지 않았다면 꼼꼼히 읽어보고, 다 읽은 내용이라면 패스해서 로그인을 한다. (최초 로그인 시 이메일 인증(회원가입 시 안했다면)과 약관 동의가 필요할 수 있다.)

 

 



(3) 로그인 후 메인 메뉴 중 Meine Daten-Persönliche Daten으로 들어가면 상단에 본인의 BID(Bewerber-ID), BAN(Bewerber-Authentifizierungsnummer)를 볼 수 있다.


 

 




STiNE와 hochschulstart.de 연동하기


이제 hoschschulstart.de에서 확인한 BID, BAN 정보를 STiNE에 입력해주면 된다.


(1) STiNE에서 로그인을 한다.

(2) 상단 메뉴에서 ‘Bewerbung’을 클릭한다. (Online-Bewerbung 아님)

(3) Externe Verfahren을 클릭한다.

 


(4) BID/BAN을 입력한 후 저장(Speichern)한다.

 




지금까지의 1단계와 2단계까지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원하는 학과에 지원하기 전에 먼저 hochschulstart.de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그 다음 hoschschulstart.de에서 받은 BID와 BAN 정보를 함부르크 대학교 온라인 포털에 등록해서 두 사이트를 연동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순서를 잘 지킬 것) 
전혀 어려울 것은 없는 부분들이지만, 외국 대학에 지원하는 일인 만큼 정보를 입력할 때에도 실수가 없도록 두번, 세번 더블체킹을 하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