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독일 온라인 비자 신분증 거주허가증 어디에 사용하는 걸까?

by Hella 2023. 3. 22.
반응형

 

독일에서 장기 거주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거주허가증(Aufenthaltstitel)을 받아야 합니다. 편의상 비자라고 부르겠습니다. 우리가 외국인청을 방문해서 비자를 받고나면 우편물이 한 통 날아올 거에요. 바로 'elektronischer Aufenthaltstitel'이라는 제목의 편지가 옵니다. 직역하면 '전자 거주증' 정도로 볼 수 있는데, 한 마디로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입니다. 한국은 주민번호라는 것을 사용하거나 공인인증서 등을 사용하지만, 독일은 주민번호가 없고 온라인에서 신분 인증할 일은 필요하니 이런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공부하는 학생 입장에서 크게 쓸 일이 없어서 한 번도 등록을 한 적이 없었습니다. 설명에도 이 온라인 신분증을 언제 어디에서 쓸지는 제가 결정해도 된다고 쓰여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이번에 가스비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독일 정부에서 학생들 대상으로 에너지비용 지원 차원에서 200유로씩을 지원하는데, 그걸 받으려면 이 온라인 신분증이 필요해서 하게 되었네요. 좀 살펴보니 독일에서는 이런 제도를 도입한 것 자체가 얼마 되지 않아서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분위기입니다. 

 

그럼 이 새로운 온라인 신분증을 어디에 쓸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독일에서 온라인 신분증이 필요한 경우

 

- ELSTER: 세금신고서 제출 시 (Steuererklärung absenden)

 

*ELSTER는 전자 세금 신고(ELektronische STeuerERklärung)의 약자로, 시민, 세무사, 고용주, 지자체, 협회, 세무 당국 및 기타 기관 간에 모든 세금 데이터를 효율적이고 최신의 미디어 중단 없는 매우 안전한 전자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사이트이다.

 

- Bundesamt für Justiz: 범죄기록증명서 신청 (Führungszeugnis beantragen)

 

- Deutsche Rentenversicherung: 연금 관련 정보 조회 (Renteninformationen einsehen)

 

- Kraftfahrt-Bundesamt Flensburg: 교통벌점 조회 (Punkte im Fahreignungsregister einsehen)

 

- 각종 통신사: 온라인으로 스마트폰 유심카드 해제할 때 (SIM-Telefonkarte freischalten)

 

- 각종 은행: 은행 계좌 개설 (Bankkonto eröffen)

 

*통신사 및 은행별로 정책이 다를 수 있으니 이용 전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 지역별 더 다양한 활용 사례는 아래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www.personalausweisportal.de/SiteGlobals/Forms/Webs/PA/suche/anwendungensuche-formular.html

 

Anwendungensuche

Suche nach Nachrichten im Auftritt

www.personalausweisportal.d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