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독일 은행 추천 비비드(Vivid) 계좌 유지비 안내는 조건

by Hella 2023. 3. 23.
반응형

 

처음 독일에 왔을 때 은행 계좌를 만드는 일은 조금 복잡합니다. 은행을 고르는 것도 그렇고, 만드는 과정도 은행마다 겪는 에피소드들이 다르기로 유명하죠. 그런 사람들 눈앞에 혜성처럼 나타났던 게 바로 N26와 비비드입니다. 이 둘은 한국의 카카오뱅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계좌 개설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어서 매우 간단합니다. 저는 처음에는 코메르츠방크를 쓰다가 계좌유지비 제도가 생기면서, N26과 비비드로 옮겼습니다. 둘 중 고민하다가 당시에 비비드 카드 발급이 무료였고 (N26은 카드 발급비가 있음) 비비드의 소소한 캐시백이 좋아서 비비드를 메인으로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3월 22일 밤에 비비드에서 이메일로 중요한 약관이 변경되니 동의가 필요하다는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깜짝 놀랐습니다. 비비드도 결국 계좌 유지비를 받겠다는 내용이었거든요. 미국은 오래전부터 이런 제도를 실행해 왔고, 독일도 몇 년 전부터 계좌 유지비를 본격적으로 도입했습니다. 학생의 경우 면제받는 경우가 많지만, 학생이라도 나이가 27세나 28세 까지만 적용되니까 나이를 잘 확인합시다. 다행인 건 대부분의 은행이 계좌 유지비를 내지 않는 조건도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큰 은행들은 주로 매월 700유로 이상 입금이 조건입니다. 다행히 비비드는 조건이 더 쉽습니다. 

 

 

비비드 계좌 유지비 수수료

 

- 일반 계좌: 3.90유로/월

- 프리미엄 계좌: 9.90유로/월

 

 

비비드에서 2023년 3월에 발표한 계좌 유지비 수수료는 위와 같습니다. 최대 3개까지의 Payment Transaction Accounts까지 커버한다고 합니다. 계좌를 4개 이상 보유하실 경우에는 각각 유지비를 또 따로 내야합니다만, 이런 경우는 흔한 경우는 아니니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일반 계좌를 기준으로 해봐도 이 수수료는 1년이면 46.8유로 (한화 약 66,000원)이죠. 3년이면 약 20만원이니 결코 무시할만한 금액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느 은행이든 대부분 계좌 유지비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조건 같은 게 있습니다. 

 

 

비비드 계좌 유지비 수수료 면제 조건

 

1.  계정에 비비드 카드가 하나 이상 활성화 되어있고, 해당 월에 그 카드로 카드 거래를 한 번 이상 하는 경우 계정 유지 수수료 면제

 

: "결제 거래 계정에 연결된 실물 및/또는 가상 비비드 머니 카드가 하나 이상 활성화되어 있고 고객이 해당 달에 해당 비비드 머니 카드로 카드 거래를 한 번 이상 하는 경우 계정 유지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ATM 및/또는 ViaCash를 통한 현금 인출은 카드 거래로 간주되지 않음)"

 

2. 월말 계좌 잔액이 1,000유로 이상인 경우

 

"고객이 해당 달의 마지막 날에 비비드 머니와 관련하여 솔라리스 SE가 제공하는 모든 결제 거래 계좌에 1,000유로를 초과하는 누적 플러스 잔액이 있거나 해당 외화 계좌에 1,000유로에 해당하는 금액이 있는 경우, 계좌 유지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계좌 유지비 수수료 관련 비비드 카드 측 안내문 원문 (영어)

The fee for maintaining the account will not be charged if

(a) there is at least one active physical and/or virtual Vivid Money card linked to a Payment Transaction Account and the customer makes at least one card transaction with such Vivid Money card in the respective calendar month; cash withdrawals via ATM and/or ViaCash do not count as card transaction or

(b) the customer has a cumulative positive balance exceeding EUR 1,000 on all Payment Transaction Accounts provided by Solaris SE in relation with Vivid Money or the equivalent of EUR 1,000 in the respective Foreign Currency Accounts, on the last day of the respective calendar month.

 

 

 

 

 

댓글